라이센스 / Locking

라이센스 개념

S/W는 철저하게 무형의 지적 재산이다. 그러므로 S/W를 산다는 것은, 그것이 들어있는 contents나 CD, 매뉴얼, 키락 등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용권을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 옳다.

아직 국내현실은 이러한 무형의 지적재산을 사고 파는 것에 다소 인색한 경향이 있다. 무조건 복사해서 쓰면 된다 라던지, 왠지 덩치가 작아보이는 S/W를 비싸게 주고 사야 한다던지 하는 것에 거부감을 표시하는 사람들이 아직 많다. 아마도 이러한 문제는 점차 세월이 지나면서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센스는 시장가격부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플로팅과 노드락으로 나누어진다.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사용가능한 노드락과, 외부의 아무 컴퓨터나 라이센스만 네트웍으로 인증받아서 실행 가능한 플로팅 라이센스의 두가지이다. 플로팅은 특히 여러 카피를 동시에 살 때 일일이 그것을 관리할 필요없이, 라이센스 서버에서 제품을 관리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Locking

얼마전까지만 해도 공학용 tool은 웍스테이션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고가품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PC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저렴하고 편리한 PC용으로 주로 출시되는 경향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는 제품 복사 방지 및 라이센스 관리를 위한 locking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 웍스테이션(Work station)

웍스테이션은 UNIX를 기반으로한 고성능 컴퓨터로서, 공학용에서는 주로 SUN과 HP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간혹 그래픽용인 SGI나 알파칩을 채용한 DEC 기종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호환성에 문제가 많은 편이다. 이러한 웍스테이션은 각자 고유의 CPU-ID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 구매시 특정한 CPU-ID를 가진 웍스테이션에서만 구동되도록 locking을 한다. 즉 별도의 하드락키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웍스테이션 S/W의 라이센스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CPU-ID와 Host ID, OS 버전과 머신의 종류등의 정보가 필요하며, 보통 메모리상에 라이센스 대몬을 띄우고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  보통은 UNIX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 지정된 사용자만이 S/W을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PC

최근에는 PC의 속도가 일반적인 웍스테이션의 성능을 능가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안정성이나 보안성은 아직 PC가 많이 부족하지만, 고속의 성능을 요구하는 공학용 tool을 사용하기에는 아무래도 PC쪽이 훨씬 싸고 편리한 듯 하다. PC의 운영체제로는 MS 사의 윈도우98, NT, 2000등이 사용되어지는데, 대부분의 PC용 tool은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일부 tool은 아직까지 Unix에서 porting한 code를 사용하느라 NT나 2000 계열에서만 설치되기도 한다. PC는 특성상 보안이 엉망이기 때문에 패러랠 포트에 꽂아서 사용하는 하드키(dongle)을 주로 쓰게 된다. 하드키는 종류가 다양한데 rainbow/sentinel이나 FlexLM 계열의 공인된 제품군이 주로 이용된다. 이러한 하드키 안에는 대부분 타이머와 flash rom 등이 들어 있어서 자체적으로도 locking이 됨은 물론, 프로그램 설치시에 별도의 라이센스 파일을 하드에 복사해야만 구동된다. 즉 일단 하드키가 있어야지만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은 물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작사에서 별도의 사용기간과 사용가능한 옵션이 암호로 기록된 라이센스 파일을 받아야만 한다. PC의 보안구조가 워낙 취약해서 보통 이러한 이중 방식으로 locking이 이루어지며, tool 따라서는 NT의 보안구조를 이용한 3단계의 locking이 적용되기도 한다. 한 번 구매 후에 새로 기간을 연장하거나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는 간단히 라이센스 파일만 교체하면 가능하다. 최근에는 하드락 키의 분실우려를 없앤 software key 방식도 많아졌다. 이것은 각 PC의 LANCARD ethernet 주소를 workstation의 hostid처럼 사용하여 라이센스를 발급해주는 방식이다. 또한 매우 드물지만, 아무런 locking 없이 라이센스 발급만으로 사용이 가능한 RF tool도 있긴 하다.

  << Back

Copyright by RF designhou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