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mission Line과 Waveguide

 

Transmission line(전송선로)과 Waveguide(도파관)의 차이

두 가지다 전자파 신호를 전송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그 차이는 단순하다. Transmission line은 신호선과 Ground의 두가지 금속 선로를 이용하여 balance한 교류신호를 전송하고, Waveguide는 하나의 도체 혹은 매질을 사용하여 내부적인 전자파의 전반사를 이용하여 말그대로 전자파를 가두고 특정 목적지로 guide하게 된다. 단순하게 표면적으로 보면 전송을 위해 하나의 금속을 사용하는냐, 분리된 두 개의 금속을 사용하느냐의 차이로 볼 수도 있다.

 

Transmission line

전자기파를 두 개의 금속을 이용하여 +, -의 balance signal로 전송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조 자체를 변경하거나 조합함으로써 각종 수동회로를 구현한다. 모드는 기본적으로 TEM를 사용하며, microstrip의 경우에는 quasi-TEM 모드를 사용한다. 대표적인 transmission line으로는 아래와 같이 Microstrip, Stripline, Coaxial line, Coplanar Waveguide, Parallel Plate 등이 있다.

   

   

 

Waveguide

도체 하나의 금속관 내에 전자기파를 유기시켜서 그 구조와 dimension에 의해 결정되는 특정 mode에 에너지를 실어 원하는 곳까지 신호를 전송한다. transmission line에 비해 높은 전력을 전송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크기가 크다. 주로 고출력 기지국이나 위성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역시 구조를 변경해가면서 각종 수동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

 

  << Back

 Copyright by RF designhou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