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장 :  TDMA

1. 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디지털 통신을 위해서는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들을 일정 시간단위로 샘플링을 해야 한다. 음성통신에서 주로 사용되는 PCM 방식을 예를 든다면, 음성 신호를 1초에 8000번 샘플링하여 각 샘플링한 값을 8bit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총 64kbps 디지털 신호로 만든다. 또한 실제로는 압축 기술을 이용하여 8kbps 정도로 데이터 양을 줄이게 된다.

이러한 샘플링 과정 중에서, 서로 다른 타이밍을 가지고 샘플링 된 신호들은 서로 혼합되더라도 추출이 가능하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 바로 TDMA 기술이다. 예를 들어 1/10 mS 단위로 샘플링이 되고 있다면, 이론적으로 한 주파수 채널에 10개의 각기 다른 타이밍으로 샘플링 된 신호가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고 공존할 수 있게 된다.

 

 

2. TDMA 의 성능

  아주 짧은 시간 간격을 두고 디지털 샘플링 신호를 번갈아 보내는 TDMA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호의 타이밍이다.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전혀 원하지 않는 엉뚱한 신호를 검출해내게 되므로, 정확한 타이밍은 TDMA 시스템 성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우선적인 조건이다. FDMA와 비교한 TDMA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은데, 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장단점이다. 

장점 :

    - 채널 잡음에 대해 내성이 강하다.

    - 경로변경이나 회선교체/전환이 용이하다.

    - 아날로그 필터 대신 IC를 사용하므로 장치 단가가 싸진다.

    -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별도의 장비가 필요없다.

    - 같은 주파수 대역 내에서 더 2~3배 많은 회선을 수용할 수 있다.

 

단점

    - 한 채널이 FDMA보다 주파수 대역을 많이 차지한다.

    - 표본화 잡음/ 양자화 잡음 등의 새로운 디지털 잡음이 존재한다.

SW 실행화면 보기

  << Back

 Copyright by RF designhou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