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장 :  QAM  (MQAM)

1. QAM (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QAM은 디지털 신호를 일정량만큼 분류하여 반송파 신호와 위상을 변화시키면서 변조시키는 방법이다. QAM은 MPSK와 달리 위상 뿐만 아니라 크기도 변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지만, 에러에 취약한 편이다.

16-QAM의 경우를 예를 들면 <그림 2-8-1>과 같다. 그림 (a)에서 처럼 16개의 level로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는 (b)와 같이 I/Q 플롯의 16개의 좌표로 분산되어 변조된다. 즉 위상과 크기가 각각 다른 16개의 신호공간을 통해 한 좌표당 4bit의 2진 디지털 신호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수신단 측에서는 그림 (b)에서 나타난 것처럼 16개의 신호좌표들을 구분하는 경계선을 기준으로 수신된 신호가 어느 영역에 위치하느냐를 관측하여 원래 신호로 복조하게 된다.

 

  <그림 2-8-2>에서 보여지듯이, 16 QAM의 경우 12가지의 위상과 3가지의 신호크기를 조합하여 총 16개의 신호가 바둑판처럼 사용되게 된다. (I/Q 플롯에서 반지름은 신호의 크기를 말하며, I축을 기준으로 신호가 돌아간 각도는 위상을 의미한다. 1-10장 참조)

 

  

2. QAM의 종류 (MQAM)

QAM은 사용하는 신호좌표의 양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MPSK와 마찬가지로 M-ary 방식이라서 QAM을 MQAM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2의 승수에 해당하는 만큼의 신호를 사용한다. <그림 2-8-3>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MQAM을 보여주고 있다.

SW 실행화면 보기

  << Back

 Copyright by RF designhou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