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장 :  눈 패턴 (Eye Pattern)

1. 눈 패턴 (Eye Pattern)

디지털 신호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단계적인 레벨을 이동하면서 파형을 그리게 된다. 이러한 단계적인 레벨 이동의 흐름을 특정 시간단위내에서 중첩하여 보여준 파형이 바로 눈 패턴(Eye Pattern)이다. 이렇게 중첩하여 디지털 파형을 플롯해보면 <그림1-8-1 (a) >과 같이 파형이 변이하는 모든 경로가 보인다. 만약 이러한 통신 시스템에 잡음이 침투하여 열화가 되면 <그림 1-8-1 (b) >와 같이 파형이 찌그러지면서 벌려진 신호가 닫히는 모양을 하게 된다. 이러한 디지털 중첩 파형이 마치 사람의 눈을 닮았기 때문에 눈(Eye) 패턴이라고 부르며, 눈이 점점 흐릿해지면서 닫히는 형상을 하게 될수록 '열화되었다'고 말한다.

 

 

2. 눈 패턴의 변화특성

채널을 통과하면 눈패턴의 모양이 변하게 되는데, 변화는 위치와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통신특성의 변화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판단 가능한 특성은 <그림 1-8-2>와 같다.

 - Timing error          

: 샘플링에서의 에러에 관련한 것으로서 눈이 열린 최대 높이의 위치가 최적의 샘플링 순간이 된다.

- Sensitivity           

: 아이 패턴의 기울기를 통해 시간 오차에 대한 민감도를 평가해볼 수 있다.

- Noise Margin          

: 눈이 열린 높이만큼을 잡음에 대한 여분으로 잡을 수 있다.

- Maximum Distortion    

: 눈 패턴의 맨 위와 아래의 파형들의 진동폭은 신호가 샘플링되는 순간 왜곡(distortion)되는 최대값을 나타낸다.

 

SW 실행화면 보기

  << Back

 Copyright by RF designhouse. All rights reserved.